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바나나 마트에 가면 항상 과일코너에 있는 아주 흔한 과일입니다.

바나나의 특성과 바나나 칼로리가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나나는 열대과일이지만 재배 기술이 좋아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재배가 되고 가격이 저렴하여 수입 바나나도 해마다 늘어나는데요.

바나나는 열대과일로 냉장고에 보관하여서는 안되는 과일중에 대표 입니다.

바나나를 조금 오래동안 보관을 하려면 바나나의 머리 부분을 은박지로 싸서 보관하여야 그나마 오랫동안 보관할수가 있는데요. 열대과일의 특성으로 따듯하게 보관하여야 바나나가 상하지 않고 보관할수가 있습니다.


바나나는 무덥고 습한 기후에서 자라며 물빠짐이 좋은 모래질 참흙에서 재배가 가장 잘 됩니다. 우리나라 에서는 기온이 낮아 상업적으로 재배되는 품종의 실외 재배는 불가능하며 제주도 등지에서 온실에서 소량 재배하고 있습니다.


보통 자라는데 약 6주가 걸리며 무르익고 경작된 정도에 따라 속살의 맛은 거북한 것부터 달달한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결 또한 견실한 것부터 흐늘흐늘한 것까지 다양 합니다. 껍질과 안쪽 부분 모두 날로 먹을 수도 있으며, 요리로 이용하여 먹을 수도 있습니다. 바나나의 맛은 다른 화학 물질 중 바나나 기름의 주 성분 가운데 하나인 초산이소아밀에서 비롯한 것 입니다.


바나나는 무르익는 동안 에틸렌이라는 식물 호르몬을 만들어내며 이 또한 맛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가운데 에틸렌은 녹말을 당으로 분해하는 아밀라아제의 형성에 자극을 주므로 바나나의 맛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풀빛이 나는 덜 익은 바나나는 더 높은 수준의 녹말을 지니고 있으며 이 결과 녹말의 맛이 더 진하게 됩니다. 에틸렌은 바나나의 세포 사이의 펙틴을 분해하는 효소인 펙티나아제의 생성 신호를 보내므로 바나나가 익을 때 더 부드러워 지게 됩니다. 노란 빛의 바나나는 더 높은 당이 농축되어 있는 까닭에 더 당도가 높습니다. 그 이유로 녹색의 바나나는 감자와 비슷하게 식용으로 이용되며 황색의 바나나는 과일로서 이용됩니다.


과일로 이용되는 바나나 칼로리는 얼마나 될까요?
당도가 높아서 칼로리가 비교적 높을거라 생각이 됩니다.


바나나 칼로리는 1개(100g)기준으로 약93kcal가 나오는데요.

당도가 높은 열대과일이라 바나나 칼로리는 높은편 입니다.

바나나 칼로리는 1개 섭취 기준으로 걷기 운동을 46분 하여야 칼로리가 소모 됩니다.

바나나 1개 칼로리를 섭취하였다면 달리기는 13분, 줄넘기는 9분 자전거는 11분을 타야 바나나 칼로리가 소모 되오니 바로바로 칼로리를 섭취하고 소모 하시는 분들 주로 다이어트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바나나 칼로리를 기억하시고 바나나를 적은량을 섭취하시기 권장 합니다.




바나나는 칼로리는 높은 편이지만  바나나 탄수화물은 상대적으로 낮다고 볼수 있습니다.

바나나 탄수화물은 1개 (100g)기준으로 21.9(7%)에 해당 합니다.


바나나를 생과일 쥬스로 마신다면 바나나 칼로리는 더 높아 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200ml 기준으로 바나나 생과일 쥬스 칼로리는 158kcal 입니다.

바나나 밀크 쉐이크 칼로리는 108kcal 입니다.


아이들이 자주먹는 바나나킥 칼로리는 1회(30g) 기준으로 125kcal로 일반 바나나를 1개 섭취하는 것 보다 더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 됩니다.

어떠한 음식이든 어떻게 섭취를 하냐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